About this website


PuzzleRace.org는 전세계 퍼즐러들을 위해 한국과 중국 협회가 개발하고 관리하는 온라인 지필퍼즐대회 플랫폼 입니다.
각국의 협회는 본 플랫폼을 공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대회는 세계톱랭커(명예의 전당 회원) 퍼즐러들이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퍼즐 유형 및 대회 방식은 세계퍼즐연맹이 운영하는 WPC/WSC 및 GP tournament의 방식을 준용합니다.
World Puzzle Championship / World Sudoku Championship
WPF Sudoku/Puzzle GRAND PRIX

대회는 기본적으로 누구나 참여 가능하나 공식기록을 보유한 선수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연회비 기반의 정식 회원등급(Membership: Regular)을 부여받아야 하며, 연회비 규정 및 납부 방법은 연맹 국가별 대표기관의 정책에 따릅니다.
국가대표 선발전의 경우 일반 등급(Membership: Player)의 회원에 대해서는 개최국의 운영방침에 따라 대회 참가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후원사가 제공하는 상금 또는 상품에 대한 권리를 부여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Type of Tests

# Time Attack 온라인 상에서 일정 기간 동안 진행되는 대회로 (주로 3일~1주일) 기간 내에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제공받는 순간부터 주어진 시간(test duration) 내에 퍼즐을 풀고 정답을 제출하면 됩니다.
대회 종료시점보다 test duration이 적게 남은 경우 참가는 가능하나, 명시된 테스트 종료시각 이후에는 대회가 공식적으로 종료됩니다.
(full time으로 참가하려면 테스트 종료시각 - test duration 이전에 참가해야 합니다.)

# Realtime 온라인 상에서 전세계 동시에 대회가 진행되며, 정해진 시간이 되면 전체 참가자 모두에게 자동으로 비밀번호가 제공됩니다. 참가자는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순간부터 끝나는 시간 내에 퍼즐을 풀고 정답을 제출합니다.

# Remote 온라인 상에서 대회의 최종전 혹은 결승전을 진행해야 할 경우 참가자는 웹카메라를 설치하거나 휴대폰을 이용하여 자신의 퍼즐풀이 모습을 화상시스템으로 실시간 전송해야 합니다.
전송이 실패하거나 화면 상에 선수 이외의 외부인이 노출되는 경우 실격처리 될 수 있습니다.

# Offline 사전에 선택한 지역의 (소규모로 분리된) 오프라인 대회장에 직접 출석하여 대회를 치루게 되며, 대회에 주어지는 시간은 #Realtime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IB는 사전에 공개되어 연습할 수 있으나 PB는 정해진 시각에 그룹 감독관이 일괄 출력하여 제공합니다.
정답제출은 선수 각자 지참한 Tablet이나 Smartphone을 이용하여 입력합니다.


Status of Tests

# Upcoming 실제 대회가 진행되는 공간으로, 각 대회는 다음과 같은 status를 가집니다.
  1) Scheduled – 상세한 문제유형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대회 일정이 정해짐
  2) Ready – 대회 진행 준비가 완료된 상황으로 Instruction Booklet이 업로드 됨
  3) Done – 대회가 종료됨
  4) Canceled – 대회가 취소됨

# Archive 종료된 대회에 대한 자료가 업로드 되며, 대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회에 따라서는 대회 자료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정규회원(Regular)의 권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Tryout 대회에 처음 참가하는 경우 미리 대회방식을 경험해 보기 위한 공간입니다.


Age Group

- 회원 등록 시 입력된 생년(birth year)을 기준으로 매년 1월 1일 갱신됩니다.

- 대회가 연령을 구분하여 진행되는 경우 각 Age Group에는 만나이 기준, 해당 연령 이하의 선수만 참가할 수 있습니다.

- 연령 구분은 U08, U10, U12, U15, U18, U23, General(일반), O65(실버) 등 6~7 그룹으로 구분되며, 대회에 따라서 그룹이 구분될 수도 합쳐질 수도 있습니다.



Localtime

- 모든 대회 시간은 UTC+00:00 (협정 세계시)로 관리되어 진행되나, 참가자의 편의를 위해 참가자의 현재 device (모바일/OS)의 시간설정에 따라 localtime으로 변환하여 제공합니다.

- 한국은 협정 세계시 기준 UTC+09:00 에 해당합니다.

- 기대하는 현재 시간이 다음의 정보와 다를 경우, 시스템 관리자에게 연락 바랍니다.
   


Booklets

# IB (Instruction Booklet) 대회 개시 1~2주 전에 공지되는 안내 파일로 대회의 운영방식, 출제될 퍼즐유형, 배점, 정답 입력방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PB (Problem Booklet) 대회 개시 30분 전에 공지되는 대회문제 파일로, 비밀번호가 걸려 있어 다운로드는 가능하나 파일이 열리거나 출력은 불가능합니다.
예고된 시각이 되면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며 화면의 [Show Password & Start]버튼을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 타이머 작동이 시작되어 남은 시간을 알려주게 됩니다.

# SB (Solution Booklet) 대회 종료 후에 공개되는 정답 파일입니다.


Input Validation

- 답안 제출 시 사용자의 사소한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입력값 자리수 검증 등의 간단한 검증체계를 지원합니다.
  (ex: 요구되는 답의 길이가 9자리수인데, 8자리나 10자리를 입력하는 경우 경고 알림)

- 검증을 적용할지 여부는 문제 출제자의 선택 사양이며, 답안 제출 시 답안 양식에 부합하면 청색 박스로 표시되고 부합하지 않으면 주황색 박스로 표시됩니다.

- 하나의 문제에서 2개의 답안을 요구하는 경우, 2개의 답안 모두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도 답안 양식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처리됩니다.


Scoring

# Standard Grading 채점 방식은 기본적으로 Standard Grading을 따르며, 대회가 종료된 이후에(모든 Round가 종료된 이후에) 일괄적으로 결과가 공개됩니다.

# Instant Grading 대회에 따라서는 Instant Grading 방식이 적용될 수 있으며, 문제를 제출할 때마다 문항별 정답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안이 틀린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답안을 수정하여 다시 제출할 수 있으며, 수정시마다 해당 문항의 배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감점이 적용됩니다.
- 1회 수정: 해당 문항 배점의 90% 인정
- 2회 수정: 해당 문항 배점의 70% 인정
- 3회 수정: 해당 문항 배점의 40% 인정
- 4회 이상 수정: 해당 문항 배점 인정 안함

# Bonus Claim (Finish!) 주어진 대회시간보다 일찍 답안이 완성된 경우, [Finish!] 버튼을 눌러 대회를 일찍 종료할 수 있습니다.
제출시간 정보는 동점자의 경우 순위를 정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대회에 따라 보너스 점수 제도가 운영되며, 1분당 1점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Partial Score 부분점수 제도는 운영하지 않으며, 답안이 완벽하게 일치하여야 합니다.
(1문항에 복수개의 답안이 요구되는 경우 모든 답안이 일치해야 합니다.)